본문 바로가기
칼럼

범죄도시2 '강해상'의 비하인드 스토리는?

by tkaehrhsl 2022. 6. 7.
반응형

'범죄도시 2'가 관객수 900만을 돌파해 팬데믹 이후 첫 1,000만 관객을 목전에 두고 있습니다. 범죄도시 2가 인기를 끈 이유에는 배우 마동석의 거침없는 사이다 같은 액션도 있겠지만, 무엇보다도 카리스마 있고 매력적인 악역도 인기에 한 몫했다고 볼 수 있는데요. 이번 범죄도시 2의 메인 악역인 '강해상' 역시 전편 이상으로 관객들에게 강한 인상을 남겨 화제가 되었습니다. 범죄도시 2 강해상의 비하인드 스토리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범죄도시 2 강해상 포스터범죄도시 2 강해상 포스터범죄도시 2 강해상 포스터
범죄도시 2 강해상 포스터

 

범죄도시 2 강해상

범죄도시 2 강해상범죄도시 2 강해상범죄도시 2 강해상
범죄도시 2 강해상

 

범죄도시 1은 19세 관람가 기준으로 역대 3위의 흥행 기록을 갈아치운 영화였고 극 중 캐릭터 장치는 영화가 끝나고 5년이 지나도 회자될 만큼 강한 인상을 주었습니다. 때문에 범죄도시 2의 개봉 소식이 알려지면서 누구보다 고민이 많았던 사람은 바로 메인 빌런 '강해상' 역할을 맡았던 배우 손석구였습니다.

 

실제로 손석구는 처음에 배역을 거절했지만, 이 영화에 대한 감독의 진심을 느끼고 수락했다고 하죠. 손석구는 역할에 대해서 부담감이 컸지만 장첸과 강해상을 비교하지 않기로 마음먹고 극 중 캐릭터에 대해서만 몰두했다고 합니다. 다행히도 영화에서 강해상의 카리스마는 장첸과 비교해도 손색이 없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죠.

 

강해상 첫 등장

범죄도시 2 강해상범죄도시 2 강해상범죄도시 2 강해상
범죄도시 2 강해상

 

범죄도시 2에서 강해상은 대기업 회장의 아들 최용기를 납치하면서 등장하게 됩니다. 등장신을 짧았지만 강해상의 폭력성과 분노를 표현했고, 범죄도시 1에서의 장첸 등장신에 견줄 만큼 완벽한 등장이라고 평가받게 되죠.

 

그리고 강해상의 몸에는 한자로 문신이 새겨져 있는데, '불구대천지수'는 '같은 하늘을 이고 살 수 없을 만큼 깊은 원수'를 뜻하고 '와신상담'은 '마음먹은 일을 이루기 위해 온갖 어려움과 괴로움을 참고 견딘다'는 뜻입니다. 이 문신은 강해상의 캐릭터를 잘 나타내는 문구이기도 한데 감독에 따르면 후회 없이 복수심에 불타는 캐릭터로 해석했다고 하죠.

 

실제로 영화 초반에 도망가는 최용기를 쫓아가서 잔인하게 처리하는 강해상을 보여줌으로써 강해상의 잔인함을 각인시킵니다. 이후 영화에서 강해상은 본인을 죽이기 위해 암살자들을 숙소에서 처리하는 광정에서 돈에 대한 강한 집착과 분노를 조절하지 못하는 모습을 보였고 복수를 위해 위험을 감수하고 한국에 들어와 범행을 저지르는 대범함을 보여주죠.

 

 

반응형

 

강해상 vs 장첸

장첸, 강해상
장첸, 강해상

 

영역 확장을 중심으로 범죄를 저지르던 장첸과는 달리 강해상은 오직 복수와 돈에 ㄹ위해서 움직이는 특공대 같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또한 마석도와 강해상의 마지막 전투신에서는 강력한 액션을 보여주기도 해지만 석도와 처음부터 싸우려는 장첸과는 달리 일단 돈을 지키기 위해 협상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하죠.

 

영화가 개봉하고 흥행하면서 강해상의 캐릭터를 본 관객들은 전작의 장첸과 전투력을 비교하는 질문을 던지게 되고 인터넷에서 소소한 화젯거리가 되기도 했습니다. 감독의 인터뷰에 따르면 강해상이 장첸보다 강한 전투력을 가졌다고 말했으며 피지컬적인 면이나 전투신에서 보여준 카리스마로 봤을 때 강해상이 한 수 위인 것으로 보입니다.

 

범죄도시 2 강해상범죄도시 2 강해상
범죄도시 2 강해상

 

배우 손석구는 범죄도시 2에서 강해상이라는 배역을 위해 무려 10kg을 증량하면서 근육량을 키웠습니다. 이 때문에 영화에서 강해상은 마석도와 싸워서 어느 정도 해볼 만한 느낌을 주게 됩니다. 벌크업뿐만 아니라 강력한 캐릭터가 필요했던 손석구는 몰래 피부를 검게 하기 위해서 약 1년 간 태닝을 했으며 이 때문에 피부가 타는 것과 별개로 피부가 굉장히 안 좋아졌다고 해요.

 

강해상 후속작 재등장?

 

범죄도시 2 강해상범죄도시 2 강해상범죄도시 2 강해상 역 손석구
범죄도시 2 강해상, 손석구

 

배우 손석구는 범죄도시 시리즈에 다시 출연할 수도 있는 가능성에 대해서 본인이 고사할 것 같다고 말했지만, 영화는 마지막 장면에서 강해상이 다시 한번 나올 수 있다는 암시를 던지면서 끝납니다. 범죄도시 8편까지 제작을 염두에 둔 감독과 마동석은 1편과 2편에서 여러 가지 가능성을 열어두고 결말을 맺고 있기 때문에 나중에 다시 빌런들이 모일 수 있는 가능성은 충분하다고 보고 있습니다.

 

마무리

이상 범죄도시 2 강해상에 대한 비하인드 스토리 소개를 마칩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